안녕하세요, 주유소 운영 관리 서비스 오일러스입니다.
매년 오르는 인건비 때문에 걱정하시는 주유소 사장님들 많으시죠?
이럴 때 정부 지원금을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‘시니어 인턴십’ 제도를 이용하면 최대 58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.
그럼 먼저 시니어 인턴십이 무슨 제도인지 알아볼까요?
이런 순서로 알려드려요
시니어 인턴십이란 60세 이상 시니어를 인턴으로 고용하는 기업에게 인건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에요.
이번 25년 사업 예산은 약 1500억 정도이며, 25년 1월~12월까지 진행되는데요.
12월까지지만, 예산이 소진되면 사업이 종료될 수 있으니 빠르게 신청하는 걸 추천드립니다!
✅ 4대 보험 가입된 주유소
4대 보험이 적용되는 주유소라면 신청 가능합니다.
단,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시니어 인턴십 참여가 제한될 수 있어요.
❌참여할 수 없는 기업(제외 대상)
· 3개월 미만의 계절성 사업장
· 소비 향락업, 다단계 판매 업체
· 임금 체불 이력이 있는 사업장
· 정부 예산으로 운영되거나 지원받는 기업
· 과거 2년간 계속 고용 실적이 없는 기존 참여 기업
✅ 60세 이상(1965년생 및 이전 출생자)
시니어 근로자는 60세 이상이기만 하면 됩니다.단, 아래에 해당될 경우 제외될 수 있으니 꼭 신청 전에 근로자가 제외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.
❌참여할 수 없는 근로자(제외 대상)
· 현재 정부(지자체 포함) 재정 지원 일자리 사업에 참여 중인 경우
· 인턴십 시작 전 90일 이내에 해당 기업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는 경우
· 인턴십 참여 전 30일 이내에 해당 기업에서 취업 알선을 받은 경우
· 같은 해 2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인턴십에 참여하려는 경우
· 인턴십 도중 2회 이상 중도 포기한 이력이 있는 경우
· 대표자(사업주) 및 배우자, 직계 가족(부모·자녀) 또는 4촌 이내 친척인 경우
· 외국 국적 보유자 (국내 거주 외국인 포함)
만약 직접 고용을 하는 게 어렵다면, 시니어 인턴십 수행기관을 통해서 직원 매칭을 받으실 수 있어요.
💡시니어 인턴십 수행기관이란?
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지정한 기관으로, 참여 기업을 모집하고 사업을 운영하는 곳입니다.
📞 1577-1923으로 전화하면 가장 가까운 수행기관을 안내받을 수 있어요.
시니어 인턴십 유형은 총 3가지로, 장기 고용할수록 더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단기 채용만으로도 12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, 장기로 고용하면 최대 58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.
각 유형별로 자세히 알아볼까요?
✅ 최대 6개월 동안 월 급여의 50% 지원
✅ 1인당 최대 270만원 지급
일반형은 가장 기본적인 지원 유형으로, 시니어 직원을 채용하면 최대 6개월 동안 급여의 50%를 지원해 줍니다.
처음 인턴 3개월 동안 월 최대 4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, 이후 6개월 이상 계속 고용하면 추가 3개월 동안 월 최대 50만 원을 받을 수 있어요.
즉, 6개월 지원금을 모두 합치면 1인당 최대 27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
✅ 최소 6개월 이상 고용
✅ 숙련 기술 보유 퇴직자를 청년 멘토로 채용
✅ 1인당 최대 300만원 지급
세대 통합형은 60세 이상 숙련 기술자를 채용하고, 동시에 청년(18~34세) 사원과 함께 일하도록 지원하는 방식입니다.
청년 직원에게 경험을 전수하는 역할을 하면, 한 번에 300만 원의 채용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.
숙련된 인력을 활용하면서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, 장기 고용을 고려하는 사장님께 유리합니다.
✅ 일반형 또는 세대 통합형으로 채용한 기업 대상
✅ 시니어 계속 고용 시 추가 지원
✅ 1인당 최대 280만원 지급
장기 취업 유지형은 채용한 시니어 직원을 18개월 이상 계속 고용할 경우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. 지원금은 18, 24개월 후 각 80만 원 / 30, 36개월 후 각 60만 원이 지급되며, 총 28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
즉, 장기적으로 시니어 직원을 고용하면 일반형 또는 세대 통합형 지원금에 추가로 더 받을 수 있어요.
✅ 일반형+장기 취업 유지형 : 최대 550만원
✅ 세대 통합형+장기 취업 유지형 : 최대 580만원
시니어 직원을 단기 채용해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, 장기 고용하면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사장님께 유리한 방식을 선택해 보세요!
아래에 시니어 인턴십 유형을 정리했으니, 각 유형별로 한눈에 비교해 보세요.
시니어 인턴십에 참여하고 싶다면, 아래 서류를 준비해 신청하시면 됩니다.
이 서류들을 준비한 후 현장실습 훈련 지원 사업 수행기관에 제출하면 됩니다.
신청서와 서류가 준비됐다면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되는데요. 절차가 까다롭지 않으니, 안내를 받고 준비하면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.
여기까지 2025년 시니어 인턴십 주유소 참여 조건 및 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.
매년 인건비 부담으로 고민이셨던 주유소 사장님들이라면 꼭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.
참고자료
- 한국노인인력개발원